통합검색 검색 닫기

교육정보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EN001 기초수학 I (Fundamental Mathematics I)
공학에 응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함수및 응용을 포함하여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 필요한 모델링, 논리적 접근 방법 및 문제해결 방벙을 학습하여 공학적 문제에 대한 정량적 계측 및 예측에 활용한다.
AEN002 기초화학 I (Fundamental Chemistry I)
물질의 근본과 합성의 근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초화학의 핵심인 원자구조, 단위, 화학결합, 화학반응, 핵반응, 반응속도, 열역학과 에너지 에 대한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AEN003 기초물리 I (Fundamental Physics I)
자연 현상을 관찰,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 물리학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과학지식과 개념 및 방법을 소개한다. 본 강의는 생활 과학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원리를 파악하여 실용성과 창의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AEN004 기초물리실험 (Physics Experiments)
신입 공학도들에게 일반물리학에서 다루는 내용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실험을 수행하게 한다. 실험은 측정, 운동, 진동 그리고 열적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AEN005 전기·배터리공학개론 (Introduction to Electrical and Batterary Engineering)
본 과목에서는 전기공학 및 배터리공학의 기본 개념을 탐구하고, 첨단 에너지 분야의 산업 동향 및 기술 동향을 학습한다. 또한, 전기 및 배터리 기술이 현대 사회 및 에너지 분야에서 역할을 이해한다.
AEN006 기초수학 II (Fundamental Mathematics II)
공학에 응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함수및 응용을 포함하여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 필요한 모델링, 논리적 접근 방법 및 문제해결 방벙을 학습하여 공학적 문제에 대한 정량적 계측 및 예측에 활용한다.
AEN007 기초화학 II (Fundamental Chemistry II)
물질의 근본과 합성의 근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초화학의 핵심인 원자구조, 단위, 화학결합, 화학반응, 핵반응, 반응속도, 열역학과 에너지 에 대한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AEN008 기초물리 II (Fundamental Physics II)
자연 현상을 관찰,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 물리학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과학지식과 개념 및 방법을 소개한다. 본 강의는 생활 과학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원리를 파악하여 실용성과 창의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AEN009 기초화학실험 (Chemistry Experiments)
기초적인 화학실험에 필요한 실험실 안전, 무게, 부피, 농도에 대한 실험과 산 염기 및 산화 환원, 발열량(에너지),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의 실험 및 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AEN010 공업수학 I (Engineering Mathematics I)
미분방정식의 필수 요소를 학습하고, 다양한 공학적 현상에 대한 활용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또한, 공학적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AEN011 전기회로 I (Electric Circuit I)
전자공학의 기본소자인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의 특성 및 이들로 구성되는 회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전자공학의 이해를 높인다. 컴퓨터 모의실험 및 회로 실험을 통하여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한다.
AEN012 재료공학 I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I)
재료의 분류 및 종류, 재료를 구성하고 있는 원자의 구조, 원자의 배열, 단위격자의 구조와 결함, 원자의 확산이론, 구조재료의 주요특성을 나타내는 기계적성질의 기초이론과 시험분석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교육함.
AEN013 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에너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위해 화학물질의 내부에너지, 엔탈피, 엔트로피, 자유에너지와 전기에너지와의 관계, 핵에너지, 에트로피, 양자 및 오비탈의 이해 및 열역학 법칙을 학습한다.
AEN014 공정계산 (Principles of Processes)
생산 공정 및 효율성에 대한 이해는 이윤을 기반으로한 공학에서 기술의 상용성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교과목은 화학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해석, 공정 설계의 기본과 응용 방법을 학습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EN016 공업수학 II (Engineering Mathematics II)
선형대수의 필수 요소를 학습하고, 다양한 공학적 현상에 대한 활용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현상에 대한 수학적 해석 및 수학적 표현에 대한 공간적 재현 사고를 확장한다.
AEN017 전기회로 II (Electric Circuit II)
전자공학의 기본소자인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의 특성 및 이들로 구성되는 회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전자공학의 이해를 높인다. 컴퓨터 모의실험 및 회로 실험을 통하여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한다.
AEN018 재료공학 II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II)
재료 가공 공정의 중심인 제조공정과 소성가공기술, 응고이론을 바탕으로 한 주조 및 응고, 연속주조, 상태도(Phase Diagram), 분산강화, 시효경화 등 재료강화 이론, 철강재료와 비철재료의 기초에 대하여 학습한다.
AEN019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전기적인 현상과 자기적인 현상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된 해석 방법 및 계산 방법을 학습한다. 전기력과 자기력이 상호 작용하는 전자기적인 현상 전반에 대해 학습하여 응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EN039 전기화학 (Electrochemistry)
전지는 화학반응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시스템이다. 본 교과목은 전지에서 전기화학반응에 관한 기본 법칙, 자유에너지와 전자에너지의 관계, 산화 및 환원 반응에 의한 전지 전극의 변화, 수소 발생 및 표준환원전위의 개념 등 전기화학의 기초 이론을 강의한다.
AEN021 전기기기 (Electric Machinery)
전기기계의 동작원리에 관련된 이론과 변압기 및 직류발전기와 직류전동기, 교류기, 즉 동기기와 유도기에 대하여 배운다.
AEN022 전력공학 I (Power Systems I)
발전소의 전기에너지에 대한 송배전 방식의 기본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구성요소 및 각종 장해, 고장해석법, 송배전설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력발전, 화력발전 등 각종 발전방식에 대한 기본지식을 배운다.
AEN023 전기시스템설계 (Electric Systems Design)
발전기, 태양전지, 태양광 발전설비,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력변환 등 다양한 전기 시스템에너지 응용 분야에 대한 실험실습 및 전기시스템 설계 및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AEN024 배터리시스템설계 (Battery Systems Design)
배터리 시스템의 주요 요소인 양-음전극, 전해질로 구성된 전기화학셀 구조와 특징, 배터리 패키징 및 셀공정기술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다양한 셀 설계 예시를 기반으로 배터리 시스템 설계 및 응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EN025 열역학 (Thermodynamics)
물질 및 시스템에 대한 에너지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교과목으로서, 에너지적인 열적 평형의 근간이 되는 에너지보존의 법칙 등 열역학의 제 법칙을 공부하고, 이들의 공학적 응용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AEN026 전기·배터리진로설계 (Careers in Electrical and Batterary Engineering)
전기·배터리공학도의 졸업 후 미래 설계를 위한 학과 관련분야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고, 진로 탐색 과정을 통해 직군들의 특징과 이해를 확장하여 진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대비한다
AEN027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공학에서 제어란 대상에 설정한 목표값과 계측값을 통하여 얻어진 실제값의 오차를 구하여 이 오차를 줄여주는 행위를 말하며, 제어시스템은 전기적 ·기계적 방법의 단일 또는 복합된 방법으로 작동하며, 제어공학에서는 복합 시스템에서의 제어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AEN028 전력공학 II (Power Systems II)
발전소의 전기에너지에 대한 송배전 방식의 기본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구성요소 및 각종 장해, 고장해석법, 송배전설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력발전, 화력발전 등 각종 발전방식에 대한 기본지식을 배운다.
AEN029 배터리공정설계 (Battery Processes Design)
공정설계에 대한 기본 이론과 계산방법을 이해하고, 전극 및 전해질 등 배터리 부품 공정 및 배터리 시스템 생산 공정 등 실공정 사례와 운영 및 관리 사례를 활용하여 공정설계 실무 능력을 제고한다.
AEN031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
전기기기, 전기 시스템 및 배터리 소재, 부품, 시스템 등 품질 및 성능 분석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분석기기를 이용한 정밀 분석 및 데이터 해석에 대해 실습한다.
AEN032 포트폴리오작성 (Portfolio)
자신이 설계한 진로 및 관심분야에 대한 분석 및 자기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의 전문가로서 업적, 역량을 기록하고, 취업에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EN033 태양전지공학 (Photovoltaic Engineering)
신재생 에너지원 중 가장 많은 에너지양을 보유한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태양전지는 미래 산업의 핵심기술이다. 태양전지의 역사, 종류, 구조, 원리 및 측정기준 등 태양전지와 관련된 전반전인 지식의 학습을 통해 태양전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고효율 태양전지 구현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여 전공자로서의 시각과 전문지식을 갖춘다.
AEN034 이차전지공학 (Secondary Battery Engineering)
배터리 및 이차전지는 친환경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발전 등 에너지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전기화학을 기반으로한 배터리, 슈퍼커패시터 등 이차전지에 대한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배터리 설계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학습한다.
AEN035 전력전자 (Power Electronics)
반도체 소자를 활용하여 전력 변환 및 제어에 관한 기술을 학습한다. IGBT나 Thyristor등과 같은 소자를 기본으로 그 특성에 맞는 인버터, 정류기, DC-DC컨버터 등 전력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EN037 수소연료전지공학 (Hydrogen and Fuel Cells Engineering)
신재생에너지 활용 및 에너지 지속성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수소경제 (Hydrogen economy)’는 국내외적으로 향후 에너지 로드맵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수소연료전지를 포함한 전지 (Cell 혹은 Battery)에서의 전기화학반응에 관한 기본원리를 중심으로 하여 수소 생산, 저장, 이송 및 변환에 필요한 주요 공학기술에 대한 요소들을 이론 및 실습으로 학습한다.
AEN038 배터리리싸이클링 (Battery Recycling)
배터리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노후화된 배터리에 대한 처리 문제가 사회적, 경제적 이슈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배터리 시스템의 재사용 및 배터리 부품 및 소재의 재활용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에 대한 기술과 폐배터리 검사 및 처리방법 등 배터리리싸이클링에 대한 공학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